연봉정홈페이지
  • 마을소개
  • 연혁
  • 마을현황
  • 농특산물
  • 마을풍경
HOME > 연봉정마을 > 농특산물
구입문의 : 033-762-8005

신선초(神仙草:Angelica keiskei 'Miq' Koidz.)는 미나리과 미나리속에 분류하며 원산지는 일본의 관동동부에서 기이반도에 걸친 태평양 연안, 이두칠도 등으로 따뜻한 곳에서 잘 자라는 특성이 있다.

일본에서는 해변의 혼슈 중부부터 큐우슈우까지 해변의 온대림에 자생한다. 특히 이두제도의 팔장도나 대도의 특산품으로 '팔장채'라고도 부른다.

재배 역사는 에도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시장에 출하되게 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일본에서는 오랜 옛날부터 신선초를 식용으로 사용해 왔다고 전해진다.

신선초를 생약명으로는 도관초, 함초라고도 부른다. 이명으로 명일엽, 신립초라고도 한다. 채소용으로 재배되는 대형 여러해살이풀로 높이가 약 1미터이며, 줄기는 곧게 자라서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짙은 초록색으로 윤기가 있다.

가을에 연노랑의 작은 꽃이 복산형꽃차례로 피며, 향기가 독특하여 냄새를 맡으면 기분이 좋다. 꽃이 지면 약간 편평하고 긴 타원형의 열매가 달린다. 줄기나 잎을 자르면 노란 즙이 나온다. 신선초와 매우 비슷한 '갯강활'은 줄기가 거칠고 크며 어두운 자주색의 세로줄이 있고, 꽃이 하얗고 잎에 광택이 강하여 구별된다.

잎줄기를 따내면 다음날 새잎이 나올 정도로 생육이 왕성해서 '명일엽(明日葉)'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신선초는 독특한 향기와 맛이있고 은근한 쓴맛이 있어 주로 데쳐서 먹는데, 데칠 때는 데칠 물에 소금을 넣고 포기 밑부터 넣는다. 줄기는 눌러봐서 적당히 데쳐지면 흐르는 물에 헹궈 빨리 식힌다. 포기 밑부분은 단단하므로 잘라 내고 사용한다. 데친 것은 나물이나 샐러드, 국, 즙, 버터볶음, 소금 절임 등이나 또 생으로 튀김이나 프라이를 해서 먹는다. 카로틴이나 비타민 C, 철을 많이 함유하며 강장작용이 있다고 한다

케일은 불결구 양배추이다. 케일에는 양배추류에 속하며 관상용으로 쓰여지다가 그 잎을 생식이나 셀러드용으로 쓰게 되었다.

유럽의 서부와 남부의 해안지방에 자생하는 1년생 초본으로 때로는 다년초도 되고, 2년생도되는 변이성이 많고 결구하는 것, 불결구성이면서 잎, 꽃봉오리, 곁눈, 비대한 줄기를 이용하는 것 등 여러 가지 계통의 재배식물이 생겨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케일은 야생의 양배추에 아주가깝고 아탈리아를 포함한 지중해연안으로부터 소아시아 원산으로 그 후 유럽에 전타되었다.

케일에는 비타민 A, C, 칼슘이 풍부해서 서양에서는 채소가 적은 겨울에 이용이 많다. 잎에는 단백질, 당질, 무기질, 비타민 A, B, C의 함량이 매우 높다

일반옥수수보다 크기가 작으면서도 찰진 맛으로 사랑을받고 있는 찰옥수수는 쪄서 간식으로 이용하거나 말린 옥수수를 튀겨내어 강냉이 뻥튀기로 즐겨 먹습니다.

지방함량이 적고 식이 섬유소가 많아 다이어트 음식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국화는 가을꽃의 대명사이지만 여름에 피는 하국(夏菊)과 겨울에 피는 동국(冬菊)도 있다. 국화과의 국화속 식물로, 꽃잎 하나하나에 암술과 수술이 모두 들어 있으며 그들이 모여 한 송이의 꽃을 이룬다. 국화속 식물로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국화 외에 쑥갓이나 구절초도 있다. 톱니모양의 잎은 하나만 떼어 부드러운 흙에 꽂아만 두어도 뿌리가 내리며, 여러해살이풀로 한 번 심어두면 매년 꽃을 볼 수 있다.

원산지는 중국으로 되어 있으나, 교배원종인 구절초나 산국이 우리나라 전역에 자생하며, 신라시대 이전에 흰국화(白菊)이 개량되었다 하니, 한국도 원산지라 할 수 있다.

또 국화는 종류가 많기로 다른 꽃에 뒤지지 않는데, 색깔과 모양이 매우 다양하다. 일본 국화(菊花)의 시초가 된 꽃도, 백제사람 왕인(王仁)이 귀화할 때 가져간 청황적백흑(靑黃赤白黑)의 국화였다

백합은 외피가 없는 무피인경(無皮鱗頸)으로 노지에서는 봄에 해동이 되면서 싹이 트고 여름에 개화하며 겨울에는 휴면한다.

생육에는 온도의 영향이 크고 가을에 형성된 구근은 휴면이 타파되어도 저온을 받지 않으면 싹이 트지 않는다.

봄에 기온이 상승하면 아랫뿌리가 발근하기 시작하고 줄기의 길이가 10㎝정도가 될 즈음 지표면 가까운 줄기의 마디에서 윗뿌리가 발근하여 4월까지 증가한다

%3Ca+href%3D%22..%2Fhome%2F%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HOME%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yeonbongjung.php%22+class%3D%22Klocation%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C%97%B0%EB%B4%89%EC%A0%95%EB%A7%88%EC%9D%84%3C%2Fspan%3E%3C%2Fa%3E+%3E+%3Ca+href%3D%22..%2Fhome%2Fyeonbongjung.php%3Fmid%3D14%22%3E%3Cspan+class%3D%22Klocation%22%3E%EB%86%8D%ED%8A%B9%EC%82%B0%EB%AC%BC%3C%2Fspan%3E%3C%2Fa%3E